연애 노하우

아직 결혼할 준비가 안됐다고 하는 남자친구

꽃무늬언니 2023. 5. 10. 23:19
아직 아니야. 좀 더 준비해서 결혼하자

 

 지금 만나고 있는 남자친구가 위와 같은 말을 한 적이 있나요. 이 때문에 고민이 되어 이 글을 찾으셨다면 우선은 위로를 해드리고 싶어요. 결혼을 하자고 먼저 말한 것도 자존심이 상하는데, 그 마저도 아직은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하는 남자친구를 보면서 '헤어질까', '더 좋은 사람을 만날 수는 있을까' 수많은 부정적인 생각들이 당신의 매일매일을 덮쳐오고 있을거예요. 하지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그는 당신을 사랑하지 않아서 결혼을 미루는 것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계획적이고 이성적인 남자들의 결혼

 모든 남자는 아니지만 많은 남자들은 '결혼'을 곧 '한 가정을 짊어져야하는' 것으로 받아들입니다. 이전 세대의 아버지들이 그래왔고, 그런 가정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결혼에 대해 책임감과 부담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경제적으로 말입니다. '돈을 좀 더 모아서 결혼하자', '집은 구해서 결혼하자'고 이야기 하는 남자친구라면 이런 책임감과 가장으로서의 무게로 인해 결혼을 미루려고 하는 것입니다. 

 

 물론 당신은 그런 남자친구에게 '결혼해서 같이 모으면 더 빠르게 모을 수 있다'고 했겠지요. 하지만 이미 위와 같은 이유로 결혼을 미루자고 하는 남자들에게는 전혀 설득력이 없는 이야기 입니다. 그 남자친구에게 '함께 모은다'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내가 책임져야할 여자, 그런 여자를 고생시키고 싶지 않은 남자들이거든요. 그런 남자친구라면 언제까지, 얼마만큼인지 확실한 목표를 물어보고 기다려주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하지만 뚜렷한 목표 없이 막연하게 조금만 더 이따가라고 대답하는 남자친구라면, 당신의 인생을 걸지 말아야해요. 

 

가치관에 대해 깊이 고민해 봐야 할 시점

 결혼을 이야기했고, 아직 아니라고 하는 남자친구라면 두 사람의 가치관이 맞는지 깊이 생각해봐야합니다. 연애와 결혼은 정말 다릅니다. 결혼을 하는 순간부터 모든 것이 두 사람의 선택에 따라 인생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연애를 할 때는 비교적으로 각자의 영역이 구분되어질 수 있지만, 결혼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결혼을 하는 시점을 정하는 것이 바로 첫번째 선택입니다. 이 때부터 서로 맞지 않는 다는 것은 가치관이 매우 다를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우선 이런 경우 경제 관념이 매우 달라서, 어찌저찌 결혼을 하더라도 싸움이 잦을 수 있습니다. 결혼을 준비하면서 싸울 일도 많아지고요.

 

서로 다른 타이밍

 '결혼은 타이밍이다', '결혼할 시기에 만나고 있는 사람과 결혼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인생에서 각각 어떤 시기에 놓여져 있느냐도 결혼을 할 땐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비슷한 또래를 만나는 여자분들이 남자친구와 겪게 되는 문제겠지요. 아직 결혼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남자친구는 결국 당신의 결혼 시기와 맞지 않는 것입니다. 그를 위해서 본인의 결혼 적령기를 놓쳐도 되는지 고민해보세요. 철저하게 '내가 정말 괜찮은지'를 생각하셔야합니다. 

 

 종종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남자친구로 부터 '그저 결혼을 하고 싶은것 아니냐, 사랑한다면서 왜 기다려주지 못하느냐'는 이야기를 듣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다려주지 못하는 여자', '재촉하는 여자'로 스스로를 비하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단순히 결혼 시기가 남자친구가 당신보다 늦을 뿐입니다. 생애주기가 당신보다 조금 늦은 남자친구를 만난 것 뿐입니다. 너무 깊게 생각하지 마세요.

 

나를 더 사랑한다면 어떤 선택을 할까

 서로 결혼을 하기로 했는데, 결혼 시기가 협의되지 않는 상황은 두 사람 모두에게 썩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특히나 시기가 더 일렀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훨씬 더 불리한 상황입니다. 시간은 되돌릴 수 없으니까요.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무척이나 고민이 되는 상황이 아닐까 짐작해봅니다. 분명한건 자기 자신에게 더 좋은 선택을 해야 상대방을 계속 사랑할 수 있다는 거예요. 가치관이 다르고, 타이밍도 다른 남자친구와 앞으로도 계속 예쁘게 사랑할 수 있을지 상상해보세요. 미래가 그려진다면 그를 기다려주어야 맞고 아니라면 더이상의 고민은 하지 않는게 맞습니다. 결혼은 즐거운 일이지, 싸우고 서로를 옥죄는 일이 아니예요.